[공지] 2025년도 생활과학대학 학부생 연구인턴십 사업 운영 안내

작성자
admclothing
작성일
2025-10-27
조회
339
1. 사업 목적
학부생들의 글로벌 인재로서의 역량 조기 개발 및 생활과학 분야 연구 이해 증진을 위한 대학원 연구실 인턴십 기회 제공

○ 학부 단계에서 대학원 연구 과정을 미리 경험하여 자신의 연구 적성과 진로 방향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학문적 성취에 대한 동기 강화

○ 생활과학대학 자체적으로 수행해 오고 있던 ‘학생지원사업(인턴십, 국제화 지원 등)’과 연계하여 더욱 풍성한 인턴십 경험 제공

 

2. 사업 운영 계획
사업 운영 기간

   - 2025. 12. 08. ~ 2026. 01. 30. (8)

참여 대상 및 주요 업무

  - 참여 대상: 아동가족/소비자/식품영양/의류학과 각 전공 학점 중 12학점을 기이수한 주전공/다전공생을 대상으로 선발 공고

  - 주요 업무: 지도교수 및 소속 연구실에서 수행 중인 연구과제 보조 및 참여연구실 세미나 및 각종 교내외 학술대회 발표 참관 등

 

선발 절차

신청 방법

- 제출 서류: <첨부파일 1>의 인턴십 지원서(인적 정보, 희망 연구실, 자기소개, 지원동기, 관련 경험 등 서술) 및 성적 증명서

- 제출 방식: 각 학과 담당 조교에게 이메일로 서류 제출(inna3924@snu.ac.kr)

선발 절차 및 기간

- 2025. 10. 20.(월) ~ 2025. 11. 14.(금) 학부생 인턴십 사업 공고 및 서류 제출

- 2025. 11. 17.(월) ~ 2025. 12. 05.(금) 서류심사 및 학과회의를 통한 지도교수 배정

(필요시 개별 면접 진행)

- 2025. 12. 08.(월) ~ 2026. 01. 30.(금) 인턴십 수행 (8주간 80만원, 월 40만원)

 

운영 방식


- 선발된 학생은 <별첨 2>의 인턴십 근무일지 작성 제출 의무

- 주당 8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함



○ 결과보고서 제출 안내

- 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사무실): 2026. 2. 6.()

 제출 서류: 결과보고서(자유형식), <별첨 2>의 근무일지, <별첨 3>의 인턴십 근무 확인서

※ 결과보고서, 근무일지, 인턴십 근무 확인서 원본은 학과사무실 자체 보관

 제출 방식: 근무 종료 후 1주 이내(2026. 2. 6()까지)에 담당 지도교수로부터 확인을 받아 학과사무실로 제출


성과 공유 방식 (중복 선택 가능)

- 인턴십 활동 후기 자료 작성 및 제공 (수기, 동영상 등)

- 2026년 1학기 ‘생활과학대학의 이해’ 수업에서 인턴십 경험 공유

- 2026년 생활과학대학 아카데믹 페스티벌에서 포스터 발표 (첨부 사진 참고)

 

기타 유의사항

- 인턴십 수행 1주일 이내 법정 의무교육인 안전환경교육 이수 필수화, 기초 연구윤리 교육, 연구자료 보안관리 교육 등 의무화

- 식품영양학과 및 의류학과 중 연구실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이공계열 연구실의 경우, 학부생 인턴이 기존의 이공계열 방식대로 연구처에서 일괄 가    입된 상해보험 대상자임을 확인

- 학부생 인턴의 소속 계열이 인문사회 계열이나 식품영양학과 및 의류학과의 위험환경연구실에서 인턴을 수행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필요시 생활대 연구간접비에서 상해보험 가입 비용 처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