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353.213A] 패션드로잉

앞으로 학습할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가 되는 과목으로서, 패션디자인의 기본이 되는 인체를 관찰하고 표현하는 연습과정이다. 인체의 비례와 균형을 비롯하여 인체의 세부와 움직임에 따른 근육의 변화 등 다양한 포즈의 퀵스케치를 실습하여, 인체를 정확히 파악하고 묘사하는 능력을 키워 패션 디자인을 위해 아름답고 개성적인 인체미를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353.214] 패션일러스트레이션

크로키 과목에서 습득한 인체 묘사능력을 기초로 하여 기본적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위한 각종 스킬과 테크닉을 연습한다. 여러가지 재질과 기법의 변화로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를 터득함으로써 독창적인 패션디자인의 시각적 표현능력을 기른다.

[353.216B] 의류소재구성

의복재료로 사용되는 섬유제품인 실, 직물, 편성물, 부직포 등의 조직 및 특성을 옷의 특성과 관련지어 학습한다. 강의내용은 각 섬유제품의 제조와 용도, 종류, 특성, 직물조직, 편성조직, 그리고 기타 피복재료의 종류와 특성 등을 포함한다.

[353.223A] 의복구성실습

인체와 의복구성설계와 복식디자인론에서 학습한 원리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실험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이다. 실제로 디자인 구성의 활용과 평면구성법을 블라우스와 스커트에 적용시켜 구성법과 재단법, 봉제법의 원리를 실험실습해 봄으로써 의복구성의 기본능력과 응용력을 기른다. 수업의 목표는 학생들이 패턴을 디자인해서 분석하고 또 그것을 직접 만들어 보는 과정을 거치면서 높은 착용적합성을 가지는 의복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본 수업은 여성복 제작에 초점을 맞춘다. 선수과목은 <인체와 의복구성설계>이다(353.226).

[353.226] 인체와 의복구성설계

의복을 착용하는 인체의 구조와 동작에 따른 체형의 차이 등을 학습한다. 또 마틴(Martin)계측법과 3차원 계측방법을 통해서 인체를 관찰하여 수리적으로 체형을 정의하고 이를 기초로 의복구성원리를 적용하도록 관련시켜 학습한다.

[353.227] 의복과 건강

인간의 생활환경 중 의복을 포함한 온열적 생활환경과 인체 건강과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의생활을 활용한 건강 증진 방법과 질병의 예방 및 치료를 돕는 의복 및 의류제품에 관해 학습한다.

[353.228] 의류소재섬유

의류소재가 갖추어야 할 기본 성능을 이해하고 각 섬유의 형태 특성 및 용도 등을 학습함으로써 의복을 디자인하고 생산, 관리하는 단계에서 소재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353.328] 의류소재관리 및 실험

의복의 선택, 구입, 사용, 관리 및 폐기과정에서 필요한 지식을 학습하며, 실제 실험을 통하여 경험하고 고찰하는 기회를 갖는다. 의류소재로서의 성능, 사용 중에 일어나는 변화, 세제의 특성과 세탁의 원리, 소재별로 적합한 관리 방법, 의복의 수명과 폐기, 그리고 이러한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을 포함한다.

[353.330] 의복생리학 및 개인보호복 실험

의복의 기후조절기능, 신체보호기능, 동작적응기능, 신체청결유지기능 등 의복의 생물학적 기능을 학습한다. 특히 환경-신체-의복과의 관련성과 의복 착용시 인체생리반응을 분석함으로써 의복을 통한 건강증진 방안을 모색한다.

[353.332A] 의류소재염색가공 및 실험

염료의 특성 및 염색방법, 염색 전후의 기타 부수적인 공정을 포함한 염색가공에 대해 기초적인 원리에서 실제 응용에 이르기까지를 강의 및 실험을 통해 익히는데 중점을 두며, 공예염색을 통한 염색작업을 익히도록 한다.

[353.333] 패션마케팅

소비자에게 최대의 만족을 주는 의류제품의 생산과 유통을 위한 마케팅 방법을 학습한다. 사회현상으로서 복식유행과, 패션상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특징을 이해한 후 이것을 패션 마케팅에 활용한다. 패션상품의 특성, 상품과 상표, 시장세분화, 점포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패션상품의 소비자 행동특성을 이해하여 효율적인 패션 머천다이징 능력을 갖기 위한 이론적 기반을 갖춘다.

[353.335] 글로벌패션비즈니스

세계화 속에서 패션비즈니스가 당면한 현안과 문제점, 발전방안을 살펴보고, 패션비즈니스가 국제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 의류학 전공자가 습득해야 할 실무적 역량을 습득한다.

[353.336] 패션머천다이징

패션현상을 반영하는 의류 및 섬유 상품을 기획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한다. 제품 개발, 소싱, 생산관리, 시장과 소비자 분석,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머천다이저의 역량을 높이고자 한다. 또한 판매계획 수립, 실행, 조정, 평가를 통해 패션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353.337] 패션소비자분석

패션산업은 변화하는 환경과 시장, 소비자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된다. 본 수업에서는 패션기업의 의사결정에 기초가 되는 거시적, 미시적 환경을 이해하고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 얻어진 지식을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방법 등 패션시장조사의 전 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SPSS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자료 분석실습이 포함된다.

[353.416A] 복식사회심리

본 강좌는 인간의 의복행동이 사회문화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하며, 인간관계를 보다 바람직하게 이루어 나가기 위하여 또한 심적 만족을 위하여 어떠한 의복행동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탐구한다. 이를 위해 인간이 의복을 착용하게 된 동기, 사회문화에 따른 의복행동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요인들, 개인의 성격, 가치관, 태도, 흥미, 자아개념 등의 심리적 요인과 의복행동과의 관련성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인간의 복식행동을 이해하고, 개인의 외모관리뿐 아니라 패션마케팅의 기초로 삼는다.

[353.429A] 패션리테일링

패션상품의 소매유통 과정에서의 판매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패션상품의 국내 및 국제 소매유통의 현황에 대하여 이해하고, 효과적인 리테일 판매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점포의 유형과 특성, 판매원 관리 전략, VMD, 판매 촉진에 대해 학습한다.

[353.430] 한국복식문화사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한국복식의 흐름을 문화사적인 맥락에서 살펴보고 한국의 복식문화 속에 깃든 한국적 정서를 파악하며 이를 현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53.331A] 한복구성학 및 실습

한복의 전통적인 미적가치를 인식하고, 구성하여 착용해 봄으로써 한국적인 생활윤리와 가치 및 미의식을 감지하며, 현대와의 조화 및 민속의상으로서 가치 있게 전승,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과 사명감을 고취시킨다. 실습을 통하여 한복구조의 특징을 이해하고, 한복 바느질법의 중요성과 특수성을 익혀 합리적으로 봉제할 수 있는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패턴제작기술을 토대로 한복을 직접 제작해 보는 기회를 가질 수 있으며 본 수업을 통해 한복 패턴을 발전시키는 데 기초적인 능력을 기르고, 한복으로부터 응용한 의복을 제작한다.

[M1461.005100] 패션콘텐츠 기획

패션콘텐츠기획은 정보 공유 및 미디어 믹스 개념에 중점을 두고 미디어 및 문화적 맥락의 관점에서 분야별 경계를 넘나드는 패션 콘텐츠 창작을 탐구하는 교과목입니다. 패션을 중심으로 기술 환경 변화에 따른 문화적 이슈와 사회적, 인종적, 생태적 정의를 해결하기 위한 미래 지향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기획 작업과 전략 구축을 고찰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353.434] 패션산업인턴십

산업체에서의 실무를 체험함으로써 교과과정에서 습득한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 적용한다. 패션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에 대해 이해하고 패션 기업 조직의 특성과 직무를 이해한다. 산업과 교육을 연계하여 패션산업 전문인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353.435] 테크니컬 디자인

의류상품화 과정에서의 테크니컬 디자인의 과정과 테크니컬 디자이너의 역할에 대하여 학습한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의류상품화 과정, 의류생산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생산과정에 대한 이해, 생산과정에 필요한 실무용어와 정보의 습득, 의류상품의 품질을 관리하기 위한 기술과 지식을 익힌다.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가상의 의류업체를 만들고 의류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의 실제 적용 사례 보고서를 작성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실제 실무 적용 능력과 응용력을 높이도록 한다.

[M1461.000100] 패션 e-비즈니스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시장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의 생산, 마케팅, 소비 등 전체 가치 사슬에 대한 IT 적용 문제를 다룬다. 특히 대량맞춤(mass-customized) 패션제품 및 서비스 구현, 3D 가상 패션 리테일링(3D visual retailing), 모바일 패션 커뮤니케이션(mobile communication)을 중심 주제로 패션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응용 가능한 기술을 습득한다.

[M1461.000600] 패션과 컬러

패션디자인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컬러에 대한 이론적 학습을 통하여 컬러의 응용법을 익히고, 컬러에 대한 감수성을 개발함으로써 컬러를 창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M1461.000700] 패션문화사

문화적인 배경과 예술과 연관시켜 복식의 변천을 학습함으로써 현대 패션의 조형성에 대한 이해와 패션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수업을 통해 패션디자인 작업을 위한 다양한 영감을 얻고 미래 패션의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M1461.000900] 패션컬렉션

‘패션스튜디오 2’ 과목에서 전개한 디자인 중 패션쇼 주제에 맞는 작품들을 선별한 후, 소재 선정·패턴 제작·가봉 및 실물 봉제·액세서리 코디네이션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된 작품을 패션쇼에서 선보이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한다. 또한 패션쇼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협동심 및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을 2차적인 목표로 한다.

[M2174.000400] 의류소재 기초화학 및 실험

의류소재의 감성과 기능을 구현하고 용도에 맞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이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초적 화학지식을 학습시키고자 한다. 의류 소재를 이루는 유기화합물의 분자구조, 분자내/간 결합, 축합 또는 부가 반응 등 기본적 특성을 습득한다. 또한 의류소재의 성질을 분석하기 위한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 실험을 병행한다.

[M2174.000500] 패션마케팅커뮤니케이션

패션 제품은 시각적 이미지가 중요한 상품으로 패션 시스템 내 커뮤니케이션은 타 산업과 구별되는 특수성을 가진다. 이 강의는 패션 마케터와 소비자 양측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 도출을 위한 관련 이론 학습을 내용으로 한다. 현장 전문가의 특강과 사례 토론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패션마케팅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심화된 지식과 전망을 제시한다.

[M2174.000700] 패션 테크놀로지

최근 전통적인 패션 산업과 첨단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갖는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테크놀로지와 패션을 효과적으로 결합하는데 필요한 미적, 기능적, 기술적 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의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첨단 테크놀로지를 응용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자 한다.

[M2174.000900] 테일러링

의복구성설계와 패션디자인, 의류소재 등의 과목에서 수학한 내용을 토대로 여성복 테일러링 디자인과 그에 적합한 소재선택을 학습하고 패턴 설계와 제작 과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안감과 심감을 사용하는 겹옷의 특징을 이해하고 재킷의 구성법과 봉제법을 실습한다. 체형에 따른 패턴설계를 배우고 실습함으로써 체형에 대한 이해와 패턴설계 제작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3차원 가상의상 시스템을 활용하여 여성복 테일러링 디자인 변형, 색채, 소재를 다양하게 적용해 봄으로써 창의성을 기른다.

[M2174.001200] 패션디자인 CAD

컴퓨터에 의한 패션디자인을 실습하는 과목으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등 다양한 컴퓨터 프로그램의 활용을 학습하고 선, 형, 색채, 재질표현에 대한 기초적인 방법을 터득함으로써, 다양한 패션디자인 및 직물디자인 표현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한다.

[M1461.001400] 스마트의류제조기술

최근 전자공학의 발달로 각종 전자장치가 소형화, 경량화 되고 있다. 이런 장치들을 의복에 통합한 다기능 스마트 의류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스마트 의류의 개발 현황을 소개하고, 스마트 의류를 만드는 데 필요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의류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스마트 의류 제조와 관련된 기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353.739] 패션산업리더십개발

패션 산업의 주요 분야인 섬유화학, 섬유 및 의류 디자인, 제조, 소매 유통, 패션 언론, 패션 커뮤니케이션 등에서 창의적인 경영 능력과 지도력을 인정받은 10인의 CEO급 인사들을 매주 특별 강사로 초빙하여 패션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비전을 공유함과 동시에, 산업의 리더들로부터 리더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 수강생들은 특강에 기초하여 현재의 패션 산업을 진단하고 더불어 대학원 교육이 패션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하는 제안서를 작성해야 한다.

[M1461.002600] 3D 패션스튜디오

인체를 3차원으로 인식하는 시각을 학습하고 입체적 재단법을 습득함으로써 더욱 창조적인 패션디자인 능력을 개발한다. 평면인 직물이 인체에 적용되어 그 구성과 실루엣이 변화하는 과정의 이해를 통해 더욱 폭넓은 디자인 작업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한다.

[M1461.002700] 패션디자인발상

패션 디자이너와 기획자의 입장에서 2-D 패션디자인 구성 원리를 이해하고 창의적인 패턴 운용과 변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궁극적으로 착용자의 인체 위에서 입체적으로 완성되는 패션디자인을 위해 패션디자인 스케치를 현실적으로 구현 가능하게 하는 디자인 구성을 이해하고, 소재 및 디자인 디테일을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디자인 테크닉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M1461.003500] 3D 패턴 CAD 및 가상착의 1,

[M1461.003400] 3D 패턴 CAD 및 가상착의 2

본 과목은 학생들이 3D 인체 모델을 이용하여 입체 의복 패턴을 설계하고 가상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인체-의복-맞음새(Fit) 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기술적, 실용적 기초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을 통해 전통적인 2D 의복구성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인체공학적 입체패턴을 설계하고 3D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가상환경에서 의복 맞음새를 시스템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M0.009700] 패션과 비주얼머천다이징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진열하고 전시하는 매장은 패션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접점이다. 특히 현시대의 소비자들은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온라인 매장, 더 나아가 버추얼 매장에서도 브랜드를 접하게 된다. 이와 같은 매장의 다양화에 따라, 패션 비즈니스에서 비주얼 머천다이저의 역할은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오프라인, 온라인 및 버추얼 매장에서의 상품 구성 및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초 지식의 습득과 실습을 그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패션 기업과 소비자, 양자의 관점에서 패션 매장을 전망하는 시각을 기르고자 한다. 

[M1461.004300] 의류소재평가

섬유재료의 화학적 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의류소재로서의 특성과 성능을 학습한다. 섬유 감별을 위한 현미경 관찰, 용해도 시험, 연소시험, 정색법 등 여러 실험방법을 학습하고 섬유의 화학적 특성을 이해한다. 또한 의류소재로서의 실, 직물의 성능을 평가하는 이화학적, 물리적 시험법에 관하여 그 원리 및 사용범위, 시험방법을 익힌다.

[M1461.003800] 우주복의 이해 및 실험

– 미국과 러시아 우주 개발에서 사용된 우주복의 역사, 기능 및 구조에 대해 학습한다. 

– 선외유영활동(EVA) 및 선내 활동(IVA), 화성 탐사 등을 위한 우주복의 체온조절 기능에 대해 학습한다.

– 우주복용 체온조절복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부위별 체온조절복을 이용하여 인공기후실에서 인체착용실험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된 체온조절복 디자인을 제안한다. 

[M1461.003900] 액티브웨어 개발

본 과목은 의류학과 학부 커리큘럼을 통해 이미 습득한 의복구성설계, 패턴 CAD, 테크니컬디자인 등의 전공지식을, 실제 액티브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응용하고 심화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의류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액티브웨어 개발을 위한 핵심 요소를 도출, 구체적인 개발 가이드라인을 설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시스템적 접근 방식을 통해 기능성과 착용성이 동시에 고려된 효과적인 액티브웨어를 개발하고, 실제 시장에의 적용 가능성을 타진한다. 따라서,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졸업 후 스포츠웨어, 아웃도어와 같은 글로벌 액티브웨어 시장에 필요한 R&D 전문인력으로써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가이드를 제공해 주고자 한다.

학사과정 전공과목 이수표준형태

학기
학년
III비고
remarks
1350.101A          생활과학신입생세미나
M1461.000600 패션과 컬러
M1461.000700 패션문화사
M2174.000400 의류소재 기초화학 및 실험

353.213A   패션드로잉
353.228     의류소재섬유

353.416A   복식사회심리

 
2353.214     패션일러스트레이션
353.216B   의류소재구성
353.226     인체와 의복구성설계
353.333     패션마케팅
353.227                 의복과 건강
M1461.002600 3D 패션스튜디오
M1461.004100   인체공학적 의복 디자인 설계의 기초
353.223A            의복구성실습
M1431.004300   의류소재평가
 
3353.336            패션머천다이징
353.332A          의류소재염색가공 및 실험
353.739            패션산업리더십개발
M1461.002700 패션디자인발상
M1461.003500  3D패턴 CAD 및 가상착의 1
M2174.000900 테일러링
353.328            의류소재관리 및 실험
353.337            패션소비자분석
353.435            테크니컬 디자인
M1461.000900 패션 컬렉션
M1461.003400  3D패턴 CAD 및 가상착의 2
M1461.004000 의복생리학 및 개인보호복 실험
M2174.000700 패션 테크놀로지
 
4353.335            글로벌패션비즈니스
353.331A          한복구성학 및 실습
353.429A          패션리테일링
M1461.005100 패션콘텐츠기획
M1461.001400 스마트의류제조기술
M1461.003800 우주복의 이해 및 실험
M1461.003900 액티브웨어 개발
353.430            한국복식문화사
353.434            패션산업인턴십
M1461.000100 패션 e-비즈니스
M2174.000500 패션마케팅 커뮤니케이션
M0.009700       패션과 비주얼머천다이징
 
계절수업M2174.001200 패션디자인 CAD

2-4학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