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과정
★2024-1학기 석박사 최종인준논문 및 기타서류 제출 안내 ★
작성자
유희은
작성일
2024-07-04
조회
346
안녕하세요, 의류학과 교무조교 유희은입니다.
석사/박사졸업의 고지에 다다르셨습니다...! 두근두근 모두 화이팅입니다!!
1. 졸업을 위해 인준지 이외에 학과사무실로 제출해야하는 추가서류
추가적인 제출서류는 아래 세 가지이며 각자 해당하나 아직 미제출한 서류를 7월22일(월)까지 메일로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
1) 외국인학생 경우 : 한국어시험(topik)성적표
2) 박사인 경우 : 부논문게제증명서 (증명서 또는 게재된 논문을 제출해주시면 맞습니다!)
3) 심사위원 중 교외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 교외심사위원 심사지급신청서
2. 영문명 확인
졸업예정자는 1) 생년월일 2) 국적 3) 영문성명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학생 본인이 직접 확인하기 바라며, 대/소문자 및 국적에 따른 성/명 순서 등에 유의하여 해당 내용을 재확인바랍니다.
*확인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나의정보 > 종합정보 > 개인정보수정
영문성명 관련 FAQ : 한글이름이 예를들면 홍길동이라고 하면 아래 3가지 형태가 유효한 형태입니다.
HONG Gil Dong
HONG Gildong
HONG Gil-dong
혹시 위 사항이 잘못된 경우 첨부드린 학적부기재사항정정신청서를 7/12(금) 이내로 회신 부탁드립니다.
3. 최종인준 논문 제출(도서관)
- 도서관제출기간: 7/19(금)~8/5(월) 자정(24:00), 온라인으로 (1) 서명 없는 인준지가 포함된 최종 논문 파일, (2) 서명 있는 인준지 파일을 각각 업로드 (두개 모두 기한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업로드된 파일은 당일 자정까지 수정가능합니다만, 꼭 여유있게 완성된 최종 논문을 제출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해주시길 바랍니다.)
♠자주물어보는 질문
○ 인준지에 "이 논문을 의류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와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 날짜를 적는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
☞ "이 논문을 의류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을(4월 또는 5월),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6월 또는 7월)을 쓰면 됩니다.
★논문 제출 관련 추가내용
-2020학년도 2학기부터 서울대에서는 책자 형태 논문은 제출받지 않고 온라인 파일로만 제출받고 있음.
-2021학년도 2학기부터 심사위원의 서명 유출에 대한 우려로, 서명 있는 인준지가 포함된 최종 논문 파일 1개를 업로드하는 것에서->서명 없는 인준지가 포함된 최종 논문 파일 1개와 서명 있는 인준지 파일 1개를 각각 업로드하도록 변경되었음.
(2020학년도 2학기, 2021학년도 1학기 기제출된 논문의 심사위원 서명은 삭제될 예정, 2021학년도 2학기부터는 심사위원 서명이 없는 논문이 공개될 예정)
기본적으로 인준지에는 디지털 서명으로 처리되지 않고, 원본 자필 서명을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 방학 중 교수님들께서 장시간 자리를 비우시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미리미리 인준지에 확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에 직접 서명한 것이 아니라 서명 이미지파일을 붙인 경우에는 증빙자료(메일 등)를 반드시 함께 제출해야 함. (되도록 직접 서명으로 제출해주세요.)
- 서울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자료검색' - '학위논문'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메뉴를 이용
도서관 홈페이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므로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4. 최종인준지 및 논문제출확인서 제출(학과사무실)
~8.6.(화) 10:00까지 (1) 인준지 원본, (2)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 논문제목 확인
1) 통합행정정보시스템 > 종심 후 심사위원을 통해 제출된 심사결과서에 작성된대로 학과사무실에서 입력합니다.
2) 인준지
3)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총 3곳에서의 논문제목은 모두 일치해야 함
따라서 학과사무실로 제출해야하는 인준지 원본과,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가 마지막 종심때 결정된 논문제목으로 작성해 주셔야합니다. (종심 이후 제목이 변경되었다면 개인적으로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보존용 논문 미제출 신청자 또한 ~8/6(화) 오전10시까지 보존용 논문 미제출 신청서를 제출해주시길 바랍니다.(제출 예정시 미리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5. 논문 비공개 승인신청
* 기한: ~7. 22.(월)
* 제출서류: 신청서 및 학과회의록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면 신청서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유의사항
1) 2024.8.5(월)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모두 불가합니다.(기한엄수요망)
- 어떤 사유로도 연장 되지 않습니다.
- 최종파일이 맞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 요망!!(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 필수)
- 마지막 시간에는 접속자가 많고, 파일 변환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수 있으므로 여유있게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의 인준 서명 역시 여유있게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 서명 지연 등의 어떤 사유로도 수정/교체/시간 연장 절대 불가하오니 참고 바랍니다.
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합니다.[붙임6.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 정오표 제출기한 엄수요망]
대법원 판례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바, 학교 지침상으로도 수정 교체 불가합니다.
3) 지난학기 연장한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으로 되어야합니다.(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인준지는 그 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에, 지난학기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 합니다.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 합니다.
4)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번 더 봐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학위명이 틀린경우, 소속이 틀린경우, 작성자 이름이 틀린 경우, 제출일/인준일 틀린경우가 실제로 다수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평생 남는 논문이며 수정/교체가 불가하니 한번 더 꼼꼼히 확인하여 업로드 하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