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과정
★ 2025-1학기 석박사 최종인준논문 및 기타서류 제출 안내
작성자
admclothing
작성일
2025-07-03
조회
134
1. 졸업을 위해 인준지 외 학과사무실로 제출해야하는 추가서류
추가서류는 아래 세 가지이며 해당되는 분들은 7월10일(목)까지 메일로 제출 바랍니다.
1) 외국인학생 경우 : 한국어시험(topik)성적표
2) 박사인 경우 : 부논문게제증명서 (증명서 또는 게재된 논문을 제출해주시면 맞습니다!)
3) 심사위원 중 교외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 교외심사위원 심사지급신청서
2. 영문명 확인
졸업예정자는 1) 생년월일 2) 국적 3) 영문성명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학생 본인이 직접 확인하시기 바라며, 대/소문자 및 국적에 따른
성/명 순서 등에 유의하여 해당 내용을 재확인바랍니다.
* 확인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나의정보 > 종합정보 > 개인정보수정
영문성명 관련 FAQ : 한글이름이 예를 들면 홍길동이라고 하면 아래 3가지 형태가 유효한 형태입니다.
HONG Gil Dong
HONG Gildong
HONG Gil-dong
혹시 위 사항이 잘못된 경우 첨부드린 학적부기재사항정정신청서를 7. 10.(목) 이내로 회신 부탁드립니다.
3. 최종인준 논문 제출(도서관)
- 도서관 제출기간 : 2025. 7. 18.(금) ~ 8. 4.(월) 24:00
- 업로드시 최종논문에는 서명 없이 심사위원 성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이 있는 인준지는 별도 파일로 업로드
1) 최종논문(인준지 서명X)
2) 인준지(서명O)
(두 개 모두 기한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업로드된 파일은 당일 자정까지 수정가능합니다만 완성된 최종 논문을 여유있게 제출하여 문제 발생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각각 업로드 사유: 심사위원 서명 유출 방지
* 심사위원 서명이 포함되어 업로드했다면, 중앙도서관 검수시 삭제 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 자주물어보는 질문
Q. 인준지에 "이 논문을 의류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와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 날짜를 적는 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
A. "이 논문을 의류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4월 또는 5월)을,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6월 또는 7월)을 기입하면 됩니다.
4. 최종인준지 및 논문제출확인서 제출(학과사무실)
- 8. 4.(월) 16:00까지 (1) 인준지 원본, (2)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 논문제목 확인
1) 학사행정(시스템) > 종심 후 심사위원을 통해 제출된 심사결과서에 작성된대로 학과사무실에서 입력합니다.
2) 인준지
3)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4) 도서관 제출 업로드 파일
총 3곳에서의 논문제목은 모두 일치해야 함
따라서 학과사무실로 제출하는 인준지 원본과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마지막 종심때 결정된 논문제목으로 작성해 주셔야합니다.
(종심 이후 제목이 변경되었다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보존용 논문 미제출 신청자 또한 8. 4.(월) 16:00까지 보존용 논문 미제출 신청서를 제출 바랍니다.(제출 예정시 미리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5. 논문 비공개 승인신청
- 신청기한 : ~ 7. 9.(수)
- 제출서류 : 신청서 및 학과회의록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면 신청서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유의사항
1) 2025. 8. 4.(월) 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모두 불가합니다.(기한엄수 요망)
- 어떤 사유로도 제출 기한 연장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최종파일이 맞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 필수)
- PDF파일만 업로드(총 100MB 미만, 이미지 용량 압축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제출 매뉴얼 참고)
- 마지막 시간에는 접속자가 많고, 파일 변환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여유있게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의 인준 서명 역시 여유있게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 서명 지연 등의 어떤 사유로도 수정/교체/시간 연장 절대 불가합니다.
- 건강상 사유를 포함한 어떤 경우에도 제출 기한은 연장되지 않습니다.
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합니다.[붙임6.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정오표 제출 학과기한 9.2.(화) 엄수요망]
대법원 판례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바, 학교 지침상으로도 수정 및 교체 불가합니다.
3) 지난학기 연장한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으로 되어야합니다.(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인준지는 그 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에, 지난학기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 합니다.
4)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번 더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학위명, 소속, 작성자 이름, 제출일/인준일이 잘못 기재된 사례가 실제로 다수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논문은 평생 보존되는 공식 기록물이며 수정/교체가 불가하므로, 최종 업로드 전 꼼꼼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수여식은 8월 28일입니다.
추가서류는 아래 세 가지이며 해당되는 분들은 7월10일(목)까지 메일로 제출 바랍니다.
1) 외국인학생 경우 : 한국어시험(topik)성적표
2) 박사인 경우 : 부논문게제증명서 (증명서 또는 게재된 논문을 제출해주시면 맞습니다!)
3) 심사위원 중 교외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 교외심사위원 심사지급신청서
2. 영문명 확인
졸업예정자는 1) 생년월일 2) 국적 3) 영문성명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학생 본인이 직접 확인하시기 바라며, 대/소문자 및 국적에 따른
성/명 순서 등에 유의하여 해당 내용을 재확인바랍니다.
* 확인방법: 마이스누 > 학사정보 > 나의정보 > 종합정보 > 개인정보수정
영문성명 관련 FAQ : 한글이름이 예를 들면 홍길동이라고 하면 아래 3가지 형태가 유효한 형태입니다.
HONG Gil Dong
HONG Gildong
HONG Gil-dong
혹시 위 사항이 잘못된 경우 첨부드린 학적부기재사항정정신청서를 7. 10.(목) 이내로 회신 부탁드립니다.
3. 최종인준 논문 제출(도서관)
- 도서관 제출기간 : 2025. 7. 18.(금) ~ 8. 4.(월) 24:00
- 업로드시 최종논문에는 서명 없이 심사위원 성명만 있는 인준지를 포함하여 올리고, 서명이 있는 인준지는 별도 파일로 업로드
1) 최종논문(인준지 서명X)
2) 인준지(서명O)
(두 개 모두 기한내에 올려야 논문 제출로 인정됩니다.)
(업로드된 파일은 당일 자정까지 수정가능합니다만 완성된 최종 논문을 여유있게 제출하여 문제 발생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각각 업로드 사유: 심사위원 서명 유출 방지
* 심사위원 서명이 포함되어 업로드했다면, 중앙도서관 검수시 삭제 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 자주물어보는 질문
Q. 인준지에 "이 논문을 의류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와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 날짜를 적는 란이 있는데
어떤 날짜를 적어야 하나요?
A. "이 논문을 의류학석/박사 학위논문으로 제출함" 아래에는 논문대상자 등록서류를 제출한 월(4월 또는 5월)을,
"OOO의 석/박사 학위논문을 인준함" 아래에는 인준지 서명을 받은 월 또는 종심을 받은 월(6월 또는 7월)을 기입하면 됩니다.
4. 최종인준지 및 논문제출확인서 제출(학과사무실)
- 8. 4.(월) 16:00까지 (1) 인준지 원본, (2)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학과사무실로 제출
* 논문제목 확인
1) 학사행정(시스템) > 종심 후 심사위원을 통해 제출된 심사결과서에 작성된대로 학과사무실에서 입력합니다.
2) 인준지
3)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4) 도서관 제출 업로드 파일
총 3곳에서의 논문제목은 모두 일치해야 함
따라서 학과사무실로 제출하는 인준지 원본과 온라인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를 마지막 종심때 결정된 논문제목으로 작성해 주셔야합니다.
(종심 이후 제목이 변경되었다면 개인적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보존용 논문 미제출 신청자 또한 8. 4.(월) 16:00까지 보존용 논문 미제출 신청서를 제출 바랍니다.(제출 예정시 미리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5. 논문 비공개 승인신청
- 신청기한 : ~ 7. 9.(수)
- 제출서류 : 신청서 및 학과회의록 (개인적으로 연락을 주시면 신청서를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유의사항
1) 2025. 8. 4.(월) 24:00 이후에는 저장/수정 모두 불가합니다.(기한엄수 요망)
- 어떤 사유로도 제출 기한 연장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최종파일이 맞는지 다시 한번 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누락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 필수)
- PDF파일만 업로드(총 100MB 미만, 이미지 용량 압축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제출 매뉴얼 참고)
- 마지막 시간에는 접속자가 많고, 파일 변환과정에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여유있게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의 인준 서명 역시 여유있게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 인준지 서명 지연 등의 어떤 사유로도 수정/교체/시간 연장 절대 불가합니다.
- 건강상 사유를 포함한 어떤 경우에도 제출 기한은 연장되지 않습니다.
2) 교체/수정 불가
어떤 사유로도 한번 제출된 논문은 수정/교체 불가합니다.[붙임6. 정정제출 및 정오표 참고요망& 정오표 제출 학과기한 9.2.(화) 엄수요망]
대법원 판례등에서도 기제출된 논문의 내용은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는바, 학교 지침상으로도 수정 및 교체 불가합니다.
3) 지난학기 연장한자, 보존용 논문 미제출자 모두 인준일 및 제출일은 이번학기 기준으로 되어야합니다.(학위논문작성요령 참고)
인준지는 그 자체가 학위수여의 근거임에, 지난학기로 인준일을 작성 제출시 졸업시기를 오해할수 있는 사안이므로,
지난학기 일자로 인준지 서명을 이미 받았다 하더라도 이번 학기 기준으로 다시 받아야 합니다.
4) 인준지의 내용을 필히 한번 더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인 학위명, 소속, 작성자 이름, 제출일/인준일이 잘못 기재된 사례가 실제로 다수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논문은 평생 보존되는 공식 기록물이며 수정/교체가 불가하므로, 최종 업로드 전 꼼꼼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위수여식은 8월 28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