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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리 교수 (Professor)

Lee, Yuri, 李유리

전공 패션리테일&서비스 (Fashion Retail & Service)
주소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22동 208호
연락처02-880-6843
이메일yulee3@snu.ac.kr
  • 실험실 : 서울대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22동 305호 패션 리테일&서비스 연구실

    Tel : 02) 880-8925

    Fax : 02) 875-8359

학력

  • 1989.3 – 1993.2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졸업 (학사)
  • 1993.3 – 1995.2 서울대학교 가정대학 의류학과 졸업 (석사)
  • 1996.8 – 2000.5 미국 Virginia Tech, Clothing and Textiles 졸업 (Ph.D.)

경력

  • 2021.8-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학장
  • 2001.7- 현재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교수
  • 2000.1 – 2001.7 리서치 인터내셔날 코리아 선임연구원
  • 2000.3 – 2001.6 경원대, 서울대학교 출강
  • 2000.8 – 2000.12 한양대학교, 덕성여대 출강
  • 1997.8- 1998.12 Virginia Tech. 강의 조교
  • 1995.3 – 1996.2 양산대학, 성심외국어 대학 출강
  • 1995.2 – 1995.12 ㈜ 대현 기획조정실 근무

학회활동사항

  • 한국의류학회 : 정회원 (1999.9 – 현재), 부회장, JKSCT 편집위원장 역임
  •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정회원 (2023.3 – 현재)
  • 한국복식학회 : 정회원 (2001. 10 – 현재),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편집위원장/’복식’ 편집위원 (2009.5 – 2012.4)
  • 한국의류산업학회: 정회원 (2001.10-현재)
  • 한국유통학회: 정회원 (2002.1 – 현재), 부회장 (2007.3-2008.2)
  • 한국마케팅과학회: 정회원 (2006.1 – 현재)
  • 한국소비자학회: 정회원 (2004.5 – 현재), 편집위원 (2010.7-2012.6), 부회장 (2011.5 -2012.4 )
  • International Textile and Apparel Association : 정회원 (2001.9 – 현재)
  • Family and Consumer Research Journal : 편집위원 (2010.7 – 현재)

정기학술지논문-국제 (최근 5년 selected)

  • Woojin Choi, Seyoon Jang*, Ha Youn Kim, Yuri Lee, Sang-goo Lee, Hanbit Lee, & Sungchan Park. Developing an AI-based automated fashion design system: reflecting the work process of fashion designers. Fashion and Textiles, 10,  39(2023). https://doi.org/10.1186/s40691-023-00360-w SCIE
  • Sun Young Choi, Jeyeon Jo, Yuri Lee, Jisoo Ha, Joeun Lee* (2022). A cross-cultural study of the proximity of clothing to self between millennial women in South Korea and Mongolia. Fashion and Textiles, 9:19. https://doi.org/10.1186/s40691-022-00291-y . SCIE 
  • Songmee Kim, Seyoon Jang, Woojin Choi, Chorong Youn*, Yuri Lee (2022). Contactless service encounters among Millennials and Generation Z: the effects of Millennials and Gen Z characteristics on technology self-efficacy and preference for contactless service. Journal of Research in Interactive Marketing, Vol. 16 No. 1, pp. 82-100. https://doi.org/10.1108/JRIM-01-2021-0020. SSCI
  • Jinsu Park,  Yuri Lee* (2021). Luxury haul video creator’s nonverbal communication and viewer intention to subscribe on YouTub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doi: 10.2224/sbp.10119. 49(6), e10119. SSCI (교신)
  • Jiyeon Lee, Yuri Lee, Sunwoo Kim* (2021). The effects of consumers’ in-store technology experience on perceived interactivity, retail brand commitment, and revisit intention in a Korean beauty stor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37(6), 534-546. doi.org/10.1080/10447318.2020.1834730. SSCI 
  • Ha Youn Kim, Yuri Lee* , Erin Chon, Yeo JIn Jung (2020). Digital atmosphere of fashion retail stores. Fashion and Textiles. 7:30, Sep. 25, 2020, doi.org/10.1186/s40691-020-00217-6, SCIE (교신)
  • Raffaele Donvito* et al. (Yuri Lee, co-author out of 17 authors)(2020). Does congruence explain luxury brand attachment? The results of an international research study.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20, 462-472. doi.org/10.1016/j.jbusres.2020.06.047SSCI
  • Yunjeong Kim, Yuri Lee* (2020). Cross-Channel Spillover Effect of Price Promotion in Fashion.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and Distribution Management, 48(10) 1139-1154. DOI: 10.1108/IJRDM-12-2019-0393. SSCI (교신)
  • Ha Youn Kim, Yuri Lee*(2020). The effect of online customization on consumers’ happiness and purchase intention and the mediating roles of autonomy, competence, and pride of authorship.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36(5) 403-413 DOI: 10.1080/10447318.2019.1658375. SSCI (교신)
  • Su Jin Yang, Yuri Lee*(2019). Mid-to low-end fashion brand personality affects consumers’ perceived quality, commitment , and loyalty.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47(7), e7680. https://doi.org/10.2224/sbp.7680. SSCI (교신)
  • Jihyun Lee*, Yuri Lee (2019). Does online shopping make consumers feel better? Exploring online retail therapy effects on consumers’ attitudes towards online shopping malls.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31(2) 464-479. https://doi.org/10.1108/APJML-06-2018-0210,  SSCI
  • Woojin Choi, Yuri Lee (2019). Effects of fashion vlogger attributes on product attitude and content sharing. Fashion and Textiles 6(6), 1-18. doi.org/10.1186/s40691-018-0161-1 (교신). SCIE
  • Soozin Park, Yun Jung Choi*, Yuri Lee (2019). Understaning fashion communication between Korean middle-aged mothers and daughter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43, 58-67, doi.org/10.1111/ijcs.12483. SSCI

 

정기학술지논문-국내 (최근 5년 selected)

  • 나종연, 원형식, 조은선*, 서봉원, 이유리, 윤지현 남영운, 이진명(2024). 코로나19 전후로 살펴본 해외직구 공공 빅데이터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4(3), https://doi.org/10.5392/JKCA.2024.24.03.001 
  • 정진, 이유리*(2024). 패션자본의 개념화를 위한 탐색적 연구. 패션비즈니스, 28(1), 20-35. https://doi.org/10.12940/jfb.2024.28.1.20
  • 이수진, 이유리*(2023).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SNS 정보전달 유형의 효과 -SNS 소비가치, 제품태도, 구매의도의 관계, 한국의류학회지 47(6), 996-1011. https://doi.org/10.5850/JKSCT.2023.47.6.996
  • 진우준, 나종연, 이유리, 서봉원, 김송미*원유정, 강찬희 (2023). 의류제품 통관데이터 분석을 통한 해외직접구매 특성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47(4), 646-665. https://doi.org/10.5850/JKSCT.2023.47.4.646
  • 원유정, 강찬희, 이유리* (2023).빈티지 의류 소비에서의 소비자 가치구조 분석 – 텍스트 마이닝 기법과 수단-목적 사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7(4), 729-742. https://doi.org/10.5850/JKSCT.2023.47.4.729
  • 정주리, 장세윤*, 이유리 (2023). 패션 디자인 주체에 따른 패션디자이너 역량 및 제품 품질 지각. 한국의류학회지 47(4), 743-759. https://doi.org/10.5850/JKSCT.2023.47.4.743
  • 장세윤, 김하연*, 김송미, 최우진, 정진, 이유리 (2022). 텍스트마이닝을 위한 패션 속성 분류체계 및 말뭉치 웹사전 구축. 한국의류학회지 46(6), 1142-1160. https://doi.org/10.5850/JKSCT.2022.46.6.1142
  • 김송미, 장세윤, 이유리, 진우준, 김하연* (2022). 패션 소상공인 제품 구매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소비자 생애주기와 구매단계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6(5) 805-826. https://doi.org/10.5850/JKSCT.2022.46.5.805
  • 장세윤, 이유리, 김하연*(2022).  IPA 분석을 통한 패션 소상공인 디자이너 브랜드를 위한 패션테크 개발 우선순위 도출. 패션비즈니스, 26(4), 64-82. doi:10.12940/jfb.2022.26.4.64
  • 정진, 김송미, 이유리* (2022). 대학 아이덴티티 상품 개발을 위한 패션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연구-학외 소비자 집단의 니즈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46(2) 232-249. https://doi.org/10.5850/JKSCT.2022.46.2.232
  • 원유정, 정혜정*, 이유리 (2022). 패션 렌탈 플랫폼 정보 유형과 서비스 가치 지각. 소비자학연구 33(2), 113-131. http://dx.doi.org/10.35736/JCS.33.2.5
  • 장세윤, 김하연*, 이유리, 설진석, 김성재, 이상구  (2022, Feb.). 딥러닝을 통한 하이엔드 패션 브랜드 감성 학습. 한국의류학회지 46(1), 165-181. https://doi.org/10.5850/JKSCT.2022.46.1.165 – 한국의류학회 우수학술논문상 수상(2023)
  • Kim, J., Lee, Y., Song, S., Choi, W.* (2021). The effect of gender perception of online fashion platform and teh intention to use curation service on the attitude toward the online fashion platform: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nsumers’ biological sex,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21(2), 49-64. https://doi.org/10.7233/ijcf.2021.21.2.049
  • 윤도연, 이유리* (2021). 대화형 AI 음성쇼핑 서비스 연구: MZ 세대 vs.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학연구, 32(3), 73-93. DOI: 10.35736/JCS.32.3.4 
  • 손형진, 이유리, 김하연* (2021). 의수족 속성인 절단 장애인의 인상과 신체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복식 71(2), 21-43. DOI : 10.7233/jksc.2021.71.2.021
  • 최윤정, 장세윤*, 이유리 (2020). 북한이탈주민의 자아존중감과 한국 사회 적응의 관계 – 한국에서 경험한 의생활 어려움의 조절과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8(6), 845-857. htps:/doi.org/10.29049/rjc.2020.28.6.845
  • 김송미, 정진, 이유리* (2020). 사회적 동일시에 따른 대학 로고제품태도 및 구매의도 – 대학위상과 온라인 쇼핑 빈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28(6), 755-770. htps:/doi.org/10.29049/rjc.2020.28.6.755. (교신)
  • 송예진,이유리* (2020). 패션 제품 소셜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SLSS)의 인지적 공유를 통한 서비스 품질 지각과 구매경험의 조절효과. 한국의류학회지, 44(4), 639-656. https://doi.org/10.5850/JKSCT.2020.44.4.639
  • 박신영,이유리*, 김주연, 고은경 (2020). 전반적인 의생활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안전 불안감 인식에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44(2), 209-223. https://doi.org/10.5850/JKSCT.2020.44.2.209 (교신)
  • 김송미*, 이유리 (2019). 패션 매장의 셀프 서비스 테크놀로지(SST) 기술 속성이 인지적 반응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 43(5), 634-648. https://doi.org/10.5850/JKSCT.2019.43.5.634
  • 이새은, 이유리* (2019). 패션테라피 효과 유지에 대한 질적 접근. 한국의류학회지, 43(3), 311-326. https://doi.org/10.5850/JKSCT.2019.43.3.311 (교신)
  • 박선양*, 김하연, 정여진, 이유리 (2019). 패션 매장 디자인의 CSR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43(2), 274-287. https://doi.org/10.5850/JKSCT.2019.43.2.274

담당교과목

  • 학부과정 : 패션리테일링, 패션 머천다이징, 복식사회심리, 패션과사회
  • 대학원과정 : 패션리테일링특론, 복식과인간행동, 복식산업론, 패션산업리더십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