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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호정 교수 (Professor)

Choo, Ho Jung, 秋好貞

전공패션 마케팅, 패션 소비자행동
주소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222동 207호
연락처02-880-6845
이메일chooho@snu.ac.kr

학력

  • 1991.3. – 1996.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졸업 (학사)
  • 1996.3. – 1998.2. 서울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졸업 (석사)
  • 1998.8. – 2004.5. 미국 Michigan State University, Human Environment Design & Mgt. 졸업 (박사)

경력

  • 2017.9. –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교수
  • 2010.3. – 2017.8.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조교수
  • 2007.9. – 2010.2. 동의대학교 유통관리학과 전임강사
  • 2006.7. – 2007.6. ㈜ FT Network 전략팀장

학회활동사항

  • 한국의류학회
  • 한국의류산업학회
  • 한국복식학회
  • 한국유통학회
  • 한국마케팅관리학회
  • 한국마케팅과학회
  • 한국소비자학회

주요 논문

  • Hur, H. J., Lee, H. K., & Choo, H. J. (2017). Understanding usage intention in innovative mobile app service: Comparison between millennial and mature consumers. Computers in Human Behavior73, 353-361
  • Jung, H., Baek, E., & Choo, H. J. (2017). Effects of human crowding and the physical attractiveness of others on customers in stores.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8(1), 69-82.
  • Youn, C., Kim, S. Y., Lee, Y., Choo, H. J., Jang, S., & Jang, J. I. (2016). Measuring retailers’ sustainable development. Business Strategy and the Environment., 26(3), 385-398.
  • Hur, H. J., & Choo, H. J. (2016). Comforting or rewarding myself: Choices for self-gifting.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7(4), 238-251.
  • Yun, S. J., Jung, H. I., & Choo, H. J. (2015). Consumer experiences in fitting rooms in SPA stores. Fashion and Textiles2(1), 2-18.
  • Baek, E., & Choo, H. J. (2015). Effects of peer consumption on hedonic purchase decision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43(7), 1085-1099.
  • Lee, H. K., & Choo, H. J. (2015). Daily outfit satisfaction: the effects of self and others’ evaluation on satisfaction with what I wear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39(3), 261-268.
  • Kim, H., Jung Choo, H., & Yoon, N. (2013). The motivational drivers of fast fashion avoidanc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17(2), 243-260.
  • Baek, E., Choo, H. J., Yoon, S. Y., Jung, H., Kim, G., Shin, H., & Kim, H.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visual merchandising of an apparel store utilizing 3D technology.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6(1), 33-46.
  • Yun, S. J., Jung, H. I., Choo, H. J., & Jeong, S. W. (2014).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ashion Leaders in College ClubsFashion Network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14(1), 1-15.
  • Ko, E., Choo, H., Lee, J. Y., Song, S., & Whang, H. (2013). Triangulated value perspectives of place marketing: A case of Dongdaemun and the Doota shopping mall.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4(4), 299-318.
  • Kim, H. J., Moon, J. W., Han, B. R., Choo, H. J., & Lee, K. H. (2012). Clothing Knowledge and Clothing Consumption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12(2), 33-40.
  • Choo, H. J., Sim, S. Y., Lee, H. K., & Kim, H. B. (2014). The effect of consumers’ involvement and innovativeness on the utilization of fashion wardrobe.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38(2), 175-182.
  • Choo, H. J., Son, J. A., Kim, S. Y., & Nam, Y. J. (2012). Indonesian muslims’ clothing consumption. Journal of Asian Regional Association for Home Economics19(3), 75-83.
  • Jung Choo, H., Moon, H., Kim, H., & Yoon, N. (2012). Luxury customer value.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16(1), 8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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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un, C. R., & Choo, H. J. (2010). Differences in Clothing Selection Criteria of Regional Subculture Group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10(2), 51-59.
  • Choo, H. J., Hong, K. H., & Moon, H. K. (2010). New Elderly Consumers Fashion Innovativeness and Monthly Spending on Clot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10(1), 47-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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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임혜빈, 안서원, 차경욱, 추호정, & 최민영. (2016). 창의적 소비효능감 척도 개발과 타당화. 소비자학연구27(3), 171-193.
  • 이진용, 고애란, & 추호정. (2016). 공유문화가치창출을 통한 CSV 의 확장: 현대자동차 사례 연구. 소비자학연구27(2), 255-279.
  • 윤소정, & 추호정. (2015).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의 시장 지향성 고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39(6), 838-851.
  • 신혜선, 허희진, & 추호정. (2015). 온라인 패션점포의 품절에 대한 소비자 반응: 심리적 반발심과 감정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17(5),
  • 이주영, 이혜주, & 추호정 (2015). 패션소비자의 온라인 해외직구 행동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17(5), 74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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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하경, 김지민, 김응태, & 추호정. (2015). 중국 관광객의 지각된 쇼핑 경험 가치가 제품 및 점포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17(4), 561-573.
  • 이하경, 권기용, 김동섭, & 추호정. (2015). 중국인 관광객의 계획, 비계획 구매가 패션제품 사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쇼핑 감정의 매개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39(4), 325-639.
  • 최유화, 윤남희, & 추호정. (2015). Consumer segmentation based on clothing purchasing behavior-The case of South Korea-, China Science and Technology Review37, 104-111
  • 윤남희, & 추호정. (2015). 모바일 쇼핑에서 제품착장사진 왜곡이 소비자의 상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 pISSN17(3), 392-404.
  • 장재임, & 추호정. (2015).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명품 복제품의 사용과 재구매 행동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39(3), 433-445.
  • 최유화, 윤남희, & 추호정. (2015). Consumer segmentation based on clothing purchasing behavior-The case of South Korea-, China Science and Technology Review37, 104-111.
  • 추호정, 나종연, 백은수, &김효정. (2015). 가계의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소비에 대한 국내 생활과학 연구고찰.
  • 안민아, 이미아, & 추호정. (2015). 서비스 실패유형에 따른 대응방안이 공정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 유통연구20(1), 1-34.
  • 김하빈, 추호정, & 이하경. (2014). 소셜커머스 상황에서 타인의 존재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소비자학연구25(5), 167-188.
  • 김순영, 추호정, 손진아, & 남윤자. (2014). 중국 결혼이민 여성의 전통복식 문화적응태도 및 착용실태. 복식64(5), 154-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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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은진, 추호정, &이미아. (2014).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신뢰 및 정보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20~30대 미혼 여성의 온라인 웨딩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국의류산업학회지16(2), 208-217.
  • 전대근, 추호정, & 문희강. (2013). 패션유통의 CEO 를 만나다.-글로벌 패션 에이전시, 피플오브데이스트 (people of tastes) 의 송미선 대표와의 대담. 패션정보와 기술10, 79-86.
  • 추호정, 이하경, 백은수, &권현진. (2013). 글로벌 시장 패션 브랜드 가격 비교 조사 연구. 패션정보와 기술10, 66-78.
  • 최유화, &추호정. (2013). 중국 소비자의 자민족중심주의와 적대감이 패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37(7), 894-906.
  • 이혜주, &추호정. (2013). 개인적 특성과 사회적 기능 태도가 명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37(7), 922-934.
  • 김도연, &추호정. (2013). 백화점 패션 소비자의 만족과 몰입이 관계전환의도 및 멀티채널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회지15(5).
  • 문희강, 추호정, 박혜선, & 백은수. (2013). 윤리적 패션소비에 대한 혜택 및 위험지각이 소비자 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학회지37(2), 159-173.
  • 정지은, 추호정, & 이하경. (2013). 패션제품에 대한 모바일 구전효과.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37(2), 186-201.
  • 김순영, 추호정, 남윤자, &손진아. (2012). 인도네시아 무슬림의 전통복식과 종교복식에 대한 인식 및 착용현황. 복식62(7), 117-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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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추호정, & 윤남희. (2011). 사용만족과 소비자 혁신성이 스마트폰 적극적 사용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16(4), 153-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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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현숙, 문희강, 추호정, & 윤남희. (2011). 패션명품 소비가치가 브랜드 관계유지의도에 미치는 영향-명품 구매액과 구매브랜드 수에 따른 세분시장별 분석. 한국의류학회지35(4), 408-420.
  • 추호정, 정선미, & 김상조. (2010). UCC의 유용성 및 즐거움과 UCC전문사이트 태도의 관계. 경제경영연구5(1), 45-58.
  • 추호정, 김현숙, & 전대근. (2010). 백화점 판매원의 정서성과 성과압력에 따른 감정노동 연구. 한국의류학회지34(3), 411-423.
  • 전대근, 추호정, & 김현숙. (2010). 남자 대학생의 의복관여, 유행혁신성, 충동구매, 브랜드 충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34(3), 424-436.

단행본

  • 패션 리테일 프로모션(2015). 서울 교문사
    IT Fashion(2013). 서울 교문사
    패션마케팅 사례연구(2011). 서울 교문사.